본문 바로가기
정보

표고버섯 효능/ 표고버섯 영양소/ 표고버섯 제철

by 꽃송아리 2023. 2. 6.
반응형

식탁에 오르는 빈도가 가장 높은 버섯은 표고버섯이라고 생각합니다. 버섯 자체로 뿐만 아니라 국물 내기도, 구워 먹기도 하며 다양하게 활용하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친밀한 표고버섯의 영양소 그리고 효능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표고버섯 효능

영양소가 풍부한 표고버섯

버섯 자체가 칼로리가 낮습니다. 칼로리는 낮지만 포함된 영양소는 전혀 낮지 않습니다. 특히 표고버섯은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표고벗에 포함된 식이섬유는 불용성식이섬유라고 하여 위나 장에서 수분을 빨아 부풀어 오르게 하여 변통을 촉진합니다. 변비인 사람들은 특히 변의 크기를 크게 만들어주어 변을 눌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유해물질을 흡착하여 대변으로 배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표고버섯에만 들어있는 특별한 영양소 에리타데닌이 있습니다. 에리타데닌은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이는 고혈압이나 동맥경화등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표고버섯은 이러한 작용으로 옛날부터 한약으로도 사용되어 왔습니다. 에리타데닌은 일부 버섯을 제외하고 다른 음식에는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표고버섯 이외의 버섯류에는 단지 소량으로 들어있어서 섭취를 통해 효과를 볼 수 있을 정도는 아닙니다. 특히 좋은 점은 에리타데닌은 가열 조리를 해도 손상되지 않습니다. 

 

표고버섯에는 뼈를 튼튼하게 하는 비타민D도 많이 포함되어있스니다. 이는 생표고버섯보다 말린 표고버섯에 함유량이 더 많아진다고 합니다. 생버섯에는 에르고스테롤이라는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자외선을 받으면 비타민D로 변하기 때문에 말린 표고버섯이 비타민D가 더 많아지는 것입니다.

 

표고버섯의 제철

버섯류의 제철은 가을이라고 하는 이미지가 있는데요, 표고버섯은 연중 안정된 가격으로 어느 곳에 가도 줄지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표고버섯은 연중 구매할 수 있지만, 노지재배로서는 봄과 가을입니다. 가을에 채취하는 표고버섯은 향기가 좋으면 봄에 채취하는 표고버섯은 두껍고 맛이 좋다고 하니다. 

 

표고버섯 재배 방법

왜 제철이 있는데 표고버섯을 연중 같은 가격으로 구입할수 있는지 궁금하신가요? 표고버섯은 원목재배와 균상재배 2가지 재배방법이 있기 때문입니다. 원목재배는 통나무에 균을 심어 표고버섯을 재배하는 방법입니다. 재배방법 중에 자연에 가까운 환경에서 자라기 때문에 맛이나 풍미가 더욱 좋습니다. 하지만 원목 재배는 표고버섯을 수확하기까지 1년 정도 걸리고 원목은 너무 무겁기 때문에 원목재배는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균상재배는 톱밥에 표고버섯이 자라기 쉽도록 다양한 가공을 한 곳에 표고버섯의 균을 심어 공조관리된 실내에서 재배하는 방법입니다. 원목재배의 표고버섯보다 맛이나 풍미가 뒤떨어진다고 하는 경우도 있지만, 원목재배보다 훨씬 빨리 자라는 것이 장점입니다. 

맛있는 표고버섯 구별하기

표면에 흠집이 없고 안쪽이 흰색으로 변색되지 않은 것, 축이 단단하고 두껍고 짧은 것, 부피가 크고 두꺼운 표고버섯을 골라보세요. 가장 좋은 상태는 주름이 열리지 않은 상태입니다. 주름이 열려있으면 표고버섯이 이미 포자를 날려버린 것입니다. 포자를 날려버리면 표고버섯의 영양과 풍미가 함께 날아가 버립니다. 


아주 친밀한 표고버섯! 항상 주위에 있어서 좋은 음식이라는 것을 잊을 수도 있는데요. 건강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섭취해 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표고버섯은 독특한 풍미와 식감이 있어서 싫어하는 사람도 있는데요. 버터나 치즈로 조리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제품은 표고버섯과 아주 잘 어울리며 버터로 구우면 아주 맛있고 먹기 쉽습니다. 다양한 조리법을 통하여 표고버섯을 섭취해 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