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리뷰/자격증

[책 리뷰]시나공총정리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by 꽃송아리 2020. 1.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컴퓨터 활용능력 2급 필기 기출문제집 리뷰입니다.

처음에 옆으로 넘기는 문제집인 줄 알고 인터넷 주문했는데 8절 위로 넘기는 큰 문제집이었습니다.

(너무 불편했습니다..)

어떤 문제집을 사야 하나 고민 많이 했지만 어차피 기출문제이기 때문에 큰 차이는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개념서는 따로 사지 않고 시나공 총정리 컴활 2급 필기를 구매했습니다.


시험은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 사업단에서 접수합니다. 인터넷은 물론 어플로도 접수 가능합니다.

어플은 "코참 패스"를 설치하여 접수하면 됩니다. 

필기 응시료는 17800원 실기 응시료는 21000원입니다.

상시 시험과 정시 시험 두 종류가 있습니다.

상시 시험은 응시날짜가 많을 뿐만 아니라 하루에도 여러 번 있기 때문에 시간선택이 자유롭습니다.

정시 시험이 상시 시험보다 어렵다고들 합니다만, 어차피 문제 반복이라서 크게 난이도 차이는 없습니다.

 


합격기준

필기는 매과목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이고 평균 60점 이상입니다.

실기는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

 

필기시험은 40분 동안 진행합니다.

필기시험을 통과하고 실기시험을 합격하기 전까지 2년 동안 기회가 있습니다.

그래서 2년 안에 실기시험을 통과하여야 또 필기를 치지 않아도 됩니다.


시험과목은 2과목입니다.

컴퓨터 일반 20문제

스프레드시트 일반 20문제입니다.


흔히들 1주일 만에 공부하면 무난하게 통과한다고 해서 대충 준비하고 그리고

사실 기출문제 풀면서도 간당간당하게 통과 점수를 유지해서  모의고사 하루 한 개 정리하는 방식으로 일주일 공부하고 응시했습니다.

아무래도 퇴근하고 몇 시간씩 보기는 힘들었습니다,

 

그렇게 1과목 컴퓨터 일반 95점 2과목 스프레드시트 일반 35점으로 

평균 65점에 과락으로 불합격됐습니다.

2급을 과락으로 떨어졌다는 분노에 1급 필기를 준비했고 현재 필기 합격 상태입니다.

1급 필기는 나중에 리뷰하겠습니다.

 

그리고 정말 컴퓨터에 관해서 태어나서 처음이다. 하시는 분은 개념서 및 인강이 필요하겠지만 

사실 2급은 그렇게 까지 필요한 과목은 아닌 것 같습니다.

 

1과목은 컴퓨터에 대한 상식에 관련된 질문입니다.

사실 컴퓨터를 다루는 사람이 아니라도 기출 몇 번 풀면 못 풀게 없는 난이도입니다.

특히 너무 당연한 문제들이 꽤 있어서 쉽게 느껴집니다.

 

2과목은 엑셀 상식입니다.

엑셀 상식은 아무래도 엑셀을 이용한 작업을 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생소합니다.

아무래도 이해를 하려면 하나하나 따라 해보아야 하지만 필기는 기출문제를 외우는 정도로 충분합니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나오는 문제는 그냥 반복이기 때문에 외우기만 해도 가능합니다.

통과 후에 실기문제를 따라 하면서 이해하면 되니까요..


사실 반복문제라 본인이 책이랑 해설을 직접 풀면서 보면서 하는 게 좋다 하면 문제집을 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기출문제는 워낙 인터넷에 많이 있어서 책을 구매하지 않고 문제 풀어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전자 문제집 CBT 사이트에서 기출문제를 다운로드하여서 출력 및 풀기도 가능하고 

어플로도 이용 가능해서  핸드폰이나 탭으로 쉽게 공부할 수 있고 여러 번 반복해서 풀기 좋습니다.

특히 컴퓨터활용능력시험은 오래되었고 많은사람들이 응시하는 과목이라 풀이도 잘되어있어서 좋습니다.

 

문제가 반복돼서 출제되기 때문에 기출만 다 풀면,, 기출문제만 다 외운다면 무난하게 통과합니다.

그래서 개념서를 통해 따로 공부하지 않고 기출문제를 풀면서 그 문제에 해당하는 해설만 보는 걸로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일주일 만에 통과한다는 건 정말 하루 4시간 정도씩 기출만 공부한다면 1주일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들이는 시간보다는 기출문제를 1주일 안에 다 보는지 한 달 안에 다 보는지 본인이 투자할 수 있는 시간과 비교해야 됩니다.


개념은 시나공 요약정리집을 무료로 다운로드하여서 볼 수 있는 데요.

구글에 검색하면 바로 나옵니다.

내용도 너무 많고 굳이 출력해서 보지 않고 시나공 총정리 기출문제집에 있는 요약만 봐도 됩니다.

그리고 컴퓨터관려하여 옛날이랑 바뀐 것도 많아서 너무 옛날 기출도 의미 없습니다.


아 그리고 가장 중요한 수험표 꼭 프린트해가셔야 합니다.

그리고 신분증은 당연히 챙기셔야 하고요.

 

제가 첫 시험 때 수험표를 안 챙겨갔었는데,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응시하는 다음 시험에  수험표를 안 가져왔을 때는 시험을 치지 못한다는 확인 사인을 하고 응시했었습니다.

 

그리고 정말 기출 몇 번 하면 40분은커녕 15분 20분 전에 끝나고 먼저 나옵니다.

 

슬프게도 2급이 과락이지만 컴활 1급 필기 실기 책 리뷰 및 후기로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