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낫또 유통기한/ 낫또 보관방법

by 꽃송아리 2023. 2. 5.
반응형

일본의 전통 발효식품인 낫또. 밥과 함께 먹는 것뿐만 아니라 파스타나 토스트등 여러 음식과 조합해서 먹기도 합니다. 대두에 포함된 단백질이나 이소플라본 외에 낫또 특유의 효소 가 포함되어 있어 영양이 풍부합니다. 다이어트나 피부 미용에 효과도 많이 인기 식품입니다. 그러나 발효식품이다 보니 항상 신경 쓰이는 것이 유통기한인데요. 오늘은 낫또의 유통기한과 보존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낫또 유통기한

발효식품인 낫또 유통기한

낫또와 같은 발표식품은 상하기 쉽다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확실히 발효식품은 시간이 지나 숙성이 되어야 더 맛있는 것도 있지만 낫또는 그렇지 않습니다. 낫또는 찐 콩에 낫또균이라는 것을 뿌려 38~42도의 온도에서 먹을 무렵의 상태까지 발효시킨 후 냉각하여 낫또균의 작용을 약하게 하여 출하합니다. 출하 후에도 낫또균은 천천히 발효를 계속하고 있기 때문에 시간이 경과하면 필요 이상으로 발효가 진행되어 버립니다. 그래서 유통기한은 '변함없이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기한'으로서 기한이 정해져 있습니다.

 

유통기한은 제조일로부터 7~10일

낫또의 유통기한은 제조일로부터 7~10일 전후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브랜드마다 사용되는 낫또균의 종류나 발효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패키지의 기재사항을 확인해 주세요. 충분히 발효, 숙성된 딱 먹기 좋은 상태로 출하되고 있기 때문에 유통기한 이내라면 언제라도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낫또에 함께 나오는 소스의 유통기한도 낫또에 맞추어 정해져 있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맞춰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냉장보관

낫또의 유통기한은 10도씨 이하의 냉장고에서 보존되는 것을 전제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10도 이상의 온도에 장시간 노출되면 발효가 진행되어 버려 평소보다 빨리 발효가 되어버립니다. 실온이 10도씨 미만인 겨울이면 상온보관도 가능하지만 집은 따뜻한 편이기 때문에 냉장고에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유통기한 지난 낫또

유통기한이 지나면 맛이 사라집니다. 소비기한은 먹어도 건강에 문제가 없는 기간이며 유통기간은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기간입니다. 다른 식품과 마찬가지로 낫또도 유통기한을 지났다고 해서 바로 먹을 수 없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유통기한으로 부터 며칠이 지난 정도로는 문제없이 먹을 수 있지만 본래의 풍미나 식감은 잃어버리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제품에 따라서는 컨디션의 영향에 따라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임산부가 먹는 경우나, 아기가 먹을 때는 반드시 유통기한 내의 낫또를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유통기한이 2~5일 지난 낫또

유통기한 1일~2일 정도 지난 것으로는 차이가 나지 않지만 이후로 시간이 지날 때마다 조금씩 변화가 보입니다. 콩의 색이 진해집니다. 약간 짙어지며 점점 진한 갈색이 됩니다. 표면이 흰 막으로 덮입니다. 낫또균의 집합체인 균막이 표면을 덮고 전체 적으로 하얗게 보일 수 있습니다. 균막은 유통기한 내의 낫토에도 볼 수 있는 것으로 먹어도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낫또 특유의 냄새가 더 강해집니다.

 

유통기한이 1주일 이상 지난 낫또

콩의 색갈이 한층 더 짙어져서 약간 검게 보이기도 합니다. 낫또의 표면에 티로신이라는 흰 아미노산의 결정이 부착되기 시작합니다. 티로신은 낫또균이 대두의 단백질을 분해하여 만든 것입니다. 먹어도 문제는 없지만. 독특한 식감이 있습니다. 낫또 특유의 냄새뿐만 아니라 톡 쏘는 암모니아 냄새를 느낄 수 있습니다. 낫또균에 의한 발효가 진행되면 대두의 단백질이 분해되어 펩티드가 생성됩니다. 낫또의 쓴맛의 원인이 되지만 먹어도 문제가 되지는 았습니다. 

 

유통기한이 1개월 이상 지난 낫또

수분이 빠져서 먹기 힘든 식감이 됩니다. 티로신이 증가해서 하얀 알갱이가 생깁니다. 암모니아냄새나 펩티드에 의한 쓴맛이 강해집니다. 낫또균 이외의 잡균이 번식하면서 곰팡이가 자라거나 낫또를 정도 실이 생기지 않게 되기도 합니다. 이 상태는 발효가 아닌 썩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절대 먹으면 안 됩니다.

낫또 냉동보관

낫또는 구입한 패키지 사애에서 그대로 냉동 보관 할 수 있습니다. 그대로 보관하면 건조되거나 냄새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유통기한 내의 제품을 냉동해서 3주 정도 보관하며 먹을 수 있습니다.  냉동한 낫또를 먹을 때는 먹기 6~8시간 전에 냉장고로 옮겨서 자연해동 시켜줍니다. 상온에 두거나 전자레인지로 가열하면 풍미나 식감이 바뀌어 버리므로 주의해 주세요. 해동한 낫또는 유통기한과 상관없이 바로 드실 수 있습니다.


맛있는 것은 물론 영양까지 아주 풍부한 낫또, 맛으로도 먹고 건강을 위해서도 다이어트를 위해서도 다방면으로 활용되는 낫또입니다.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해서 먹을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본래의 맛을 즐기기 위해 바로 드시기 어렵다면 꼭 냉동보관해 주세요.!

반응형

댓글